[박필규 칼럼] 진짜 평화를 원하면, 미국과 핵무장 협조, 국민투표를 거쳐 선언하라
트럼프 2기 국가안보전략(NSS)에서 ‘비핵화’ 문구가 사라졌다. 기존의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되돌릴 수 없는 비핵화(CVID)는 용도폐기가 되었다. NSS에 이어 미국의 현실주의 안보 전문가인 ‘해리 카지아니스’는 “최근 한국 핵무장 '청신호' 켜줘야 할 때”라고 발언했다. ‘해리 카지아니스’는 “미국이 북핵을 사실상 인정한 지금, 한국이 핵무장을 하지 못할 이유가 없다. 한국이 원한다면 핵무기 개발을 허용하는 것이 진정한 동맹의 태도다. 한국이 핵 억제력을 갖게 한다면 한미동맹은 더욱 현실적이고 균형 잡힌 구조가 된다”라고 소신 발언을 했다.
상선미쓰이, 가와사키기선, 일본우선(NYK) 등 일본의 해운 3사가 조선사인 이마바리조선과 미쓰비시중공업이 차세대 선박 개발을 위해 설립한 선박 설계사에 공동 출자하기로 했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이 26일 보도했다.
일본 에히메현 이마바리시에 있는 조선소의 모습. 교도=연합뉴스
출자 대상 회사는 2013년 이마바리조선과 미쓰비시중공업이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설계를 위해 설립한 마일즈(MILES)로, 현재는 메탄올이나 암모니아 등 대체연료 상선이나 액화 이산화탄소(CO2) 운반선 등 차세대 선박을 개발하고 있다.
일본 해운 3사는 이마바리조선이 보유한 지분 49% 중 일부를 넘겨받는 방식으로 출자를 검토 중이다.
이에 대해 닛케이는 "일본 조선사와 해운사가 자본에서 한 몸이 돼 선박을 개발하는 체제를 만드는 것은 처음"이라며 "중국과 한국에 밀려 열세가 된 일본 조선산업을 부흥하는 발판으로 하려는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특히 NYK는 2028년까지 보유 LNG운반선을 130척으로 현재보다 약 40%까지 늘릴 계획인데, 수주처를 그동안의 중국이나 한국 업체 대신 일본으로 돌리는 것도 검토 중이라고 닛케이는 전했다.
일본 정부는 2035년 선박 건조량을 현재의 약 배 수준으로 늘리겠다는 목표를 세우는 등 올해 들어 조선업 부활을 위한 계획에 힘을 쏟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