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주의는 공포를 통해 유지된다 - 한나 아렌트
정치에서 공포는 본래 위기를 경고하거나 질서를 유지하기 위한 도구일 수 있다. 그러나 좌파 정치공학에서 공포는 단순한 위기 관리가 아니다. 그것은 국민을 길들이고 권력을 강화하는 정교한 장치다.
이 공포는 두 가지 얼굴을 가진다. 하나는 날카로운 채찍처럼 특정 대상을 겨누어 침묵을 강요한다. 또 하나는 은밀하게, 자유를 잃어도 그것을 ‘불편’으로 착각하게 만든다. 국민은 침묵에 길들여지고, 자유 포기를 오히려 ‘국가적 성취’라 미화하게 된다. 대한민국은 이미 이 두 얼굴의 공포를 경험했다.
외부 공포 ― 법의 심판이라는 이름의 경고
얼마 전 반중 시위에 참가한 이들이 체포되는 일이 있었다. 대한민국에는 외국 사절이나 국기를 모욕할 경우 처벌할 수 있는 법이 존재한다. 표면적으로는 단순한 법 집행처럼 보였다. 그러나 문제는 그 적용이 일관되지 않았다는 점이다.
반미·반일 시위에서 국기를 불태우고 대사관 담을 넘으며 폭력을 휘둘렀던 극좌의 행위는 “표현의 자유”, “민주화의 몸부림”, “오죽했으면!”이라는 수사로 정당화되었다. 미디어는 이 장면들을 반복 재생산하며 ‘민주화 투쟁’으로 포장했다. 그러나 중국 공산당(CCP)의 침투와 영향력 확대를 비판하는 반중 시위가 일어나자, 훨씬 온건했음에도 불구하고 즉각 법의 심판이 내려졌다.
좌파가 국민에게 던진 메시지는 명확하다.
“보수 우파는 욕먹어도 싸다. 그러나 우리와 중국을 건드리면 심판받을 것이다.”
공권력은 정의의 수호자가 아니라, 중국 앞에서 침묵하라는 공포의 도구로 변했다. 반대파에게는 “설치면 죽는다”는 경고를, 국민에게는 침묵의 학습효과를 남겼다.
내부 공포 ― 우한바이러스(코로나, Covid-19)와 자유의 무감각화
좌파의 공포 정치는 더욱 교묘하게 우한바이러스사태 속에서 드러났다. 대한민국은 무려 11차에 이르는 백신을 과잉 계약했다. 총 물량은 약 4억 회분으로 이 중 1억 회분 이상이 공식적으로 폐기되었고, 기부된 백신도 대부분 폐기된 것으로 추정된다. 혈세 수조 원이 공중분해 되었지만, 책임지는 사람은 없었다.
표면적으로는 “접종은 자율”이라 했지만, 현실은 사실상 강제였다. 미접종자는 식당, 도서관, 직장 출입조차 제한되었고, 사회적 차별을 감수해야 했다. QR코드 출입제는 전 국민의 동선을 국가 서버에 기록했다. 자유민주주의 국가 중 전 국민을 이렇게 관리한 나라는 대한민국뿐이었다. 이런 전면적 통제는 중국과 북한 같은 공산주의 체제에서나 가능한 방식이었다.
그럼에도 국민은 이를 자유 상실로 인식하지 않았다. 단지 “귀찮다, 불편하다”로 치부했다. 오히려 자유를 지키려는 이들은 “이기적이고 반사회적 존재”로 낙인찍혔다. 백신 미접종자는 “반동분자”, 종교의 자유를 외친 사람은 “적폐”, 동선 기록을 문제 삼는 사람은 “음모론자”로 몰렸다. 이는 사실상 인민재판이었다. 국민이 같은 국민을 정죄했고, 그 과정에서 스스로 “애국자”라 착각했다.
공포 정치가 완성된 순간은 국민이 두려움에 떨 때가 아니었다. 자유를 포기한 것을 자랑으로 여기게 되었을 때였다.
선택적 공포와 길들여진 국민
공포는 자국민에게만 날카로웠다. QR코드로 철저히 감시당하는 동안, 정작 발원지인 중국인 입국은 예외로 허용되었다. 전 세계가 중국발 입국을 막을 때, 대한민국만 과학이 아닌 정치적 종중 노선으로 중국을 특별 대우했다.
국민이 분노했지만, “우한”이라는 단어는 정치적으로 사라졌다. 반중 정서는 잘못된 것으로 몰렸고, 국민은 스스로 자유를 잃은 노예의 자리에 들어갔다. 더 나아가 누가 더 “착한 노예”인지 경쟁하는 모습까지 나타났다.
이는 서커스 사자의 모습과 다르지 않다. 자유민주주의를 수호하던 대한민국 국민이 이제는 우리 안에 갇힌 채, 조련사의 채찍과 관객의 박수에 기쁨을 느끼며 살아가고 있는 것이다. 공포 정치의 목적은 위기 관리가 아니다. 그것은 자유를 무력화하고 국민을 길들이는 훈련이었다.
자유를 잃었으나 모르는 국민
서커스 안의 사자는 아무리 크게 포효해도 관객을 위협하지 못한다. 이미 길들여졌고, 사자로서 본성을 잃었기 때문이다. 좌파의 공포 정치 공학은 자유 대한민국을 이런 우리 안의 사자로 만든다. 무자비한 채찍으로 겁을 주다가도, 조련사의 돈벌이에 동참하면 박수와 칭찬을 주는 방식으로 말이다. 국민은 조련사의 도구로 전락했음에도 그것을 성취로 착각했다.
판옵티콘은 중앙 감시탑 하나로 모든 죄수를 감시할 수 있게 설계된 원형 감옥이다. 푸코는 이 구조가 실제 감시보다 더 무서운 자기 검열을 만들어낸다고 설명했다. 대한민국의 QR코드 방역은 판옵티콘 그 자체였다. 실제로 감시하지 않아도, 국민 스스로가 감시받는다고 느끼며 행동을 조절했다. 그러나 더 큰 문제는 국민이 죄수임에도 불구하고, 스스로를 ‘감시자’라고 착각했다는 점이다. 이 착각은 ‘내가 규칙을 어기면 사회에서 배제될지 모른다‘는 두려움으로 이어졌다. 자유가 제한된 죄수임을 망각하게 만드는 힘은 바로 이 배제의 공포였다.
자유 대한민국 국민은 자유를 빼앗기면서도 분노하지 않았다. 오히려 ‘K-방역’이라는 허상속 성취에 도취했고, 반중 침묵을 ‘당연한 질서’라 여겼다. 자유를 지켜온 국민이 채찍에 겁먹은 사자처럼 좌파의 장단에 춤추고 있는 것이다.